• 2022. 12. 20.

    by. Lucilia caesar

    반응형

    느릅나무는 나무의 껍질 또는 뿌리껍질을 유근피라고 부르는데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쓰였다. 주로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약초로 알려진 느릅나무 효능 및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그리고 예로부터 비염 치료나 종기 제거 혹은 불면증 개선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느릅나무 효능 외에도 다른 이로운 점들은 없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느릅나무 잎과 가지
    느릅나무 잎

    느릅나무 란?

    장미목 느릅나무과의 식물이며 키가 20~30m쯤 자라며 온대 북부 지방의 산기슭 같은 곳에서 위치해 자란다. 잎의 모양은 어긋나게 자라며 거꾸로 된 달걀 모양에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을 하고 있다. 잎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약간 흰색을 띠는 녹색이며 뒷면에는 거친 털이 나 있어 까끌까끌하다. 4월에 잎이 나기 전에 잎겨드랑이 부분에서 조그만 옅은 풀색 꽃이 모여 핀다. 열매는 6월에 여물며 둥글고 납작하며 둘레에 날개가 달린 시과이다. 나무껍질은 짙은 회갈색이고 굵어지면서 껍질이 세로로 불규칙하게 갈라진다.

     

    효능

    느릅나무뿌리껍질 효능 첫 번째로는 항암작용을 꼽을 수 있다.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가 뛰어나며 각종 암 예방에 탁월하다고 하는데 위암이나 직장암, 식도암, 결장암 등 다양한 암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에도 좋다고 하는데 꾸준히 섭취하면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저항력을 높여주고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고 한다. 다음으로는 염증 제거 및 완화인데 앞서 말한 것처럼 코질환 개선에 좋은 만큼 축농증이나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위염이나 장염 같은 염증성 질환 예방에도 좋다. 또한 예로부터 종기나 상처치료제로도 널리 쓰였으며 염증성 피부질환 개선효과도 탁월하다. 뿐만 아니라 불면증 해소 효능 기능도 알려져 있다. 마지막으로 이뇨작용촉진인데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해 주어 부종 해소에 좋으며 노폐물 배출에도 좋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참고로 동의보감에서는 이뇨작용 촉진 효과나 부종 제거용으로 활용되었다고 나오는데 이로 인해 비염 증상 완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원예 쪽에서 관상용으로도 심어 기르는데 가로수나 공원수로도 쓰이며 목재로도 좋아 가구재나 건축재로 쓰이며 껍질은 유피제 및 타닌 원료로도 활용된다고 한다.

    느릅나무 가지에 달려있는 잎과 꽃
    느릅나무

    섭취방법

    느릅나무 먹는 법으로는 물 2리터에 20~30g 정도 넣고 센 불에서 약불로 줄여가며 1시간가량 달여준 뒤 냉장 보관하여 하루 3잔 정도 마셔주면 된다. 그리고 건더기는 버리지 말고 다시 또 물을 넣고 1~2번 재탕을 해서 먹어도 좋다. 이렇게 느릅나무는 물에 달여서 차로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바쁘거나 귀찮으신 분들은 가루 형태로 빻아서 먹거나 환으로 만들어서 섭취해도 좋다.

     

    주의할 점

    느릅나무는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임산부나 수유부 역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이상 느릅나무 효능 및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