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28.

    by. Lucilia caesar

    반응형

    우리나라의 나이 계산법을 법적, 사회적으로 전부 만 나이로 통일하는 제도가 시행됩니다. 아직 익숙하지 않은 탓에 많은 혼선이 있을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따라서 만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과 계산기 사용법 그리고 연 나이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치원 모자를 쓴 푸들 강아지가 혼자서 주인에게 자신이 몇 살인지 묻고 있는 그림
    엄마, 나 몇살이에요?

    만 나이 적용일

    만 나이 적용일은 2023년 6월 28일 수요일입니다.

     

     

     

    만 나이 계산기 사용법

    만 나이 계산기 바로가기

    만 나이가 내일부터 시행되면 사회적으로 혼선이 예상되기에 법제처에서도 만 나이 계산법을 제시하였지만 조금 더 정확하고 확실하게 나의 만 나이를 알 수 있는 만 나이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계산기 화면을 캡처한 것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출생일은 내 태어난 연도와 태어난 월과 일을 우측에 있는 아래로 향한 화살표를 클릭해서 설정하고 기준일은 당일을 기본을 세팅되어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기준일이 이미 지나간 과거의 연도 이거나 앞으로 다가올 순간으로 설정하고 싶으면 마찬가지로 우측에 있는 아래로 향한 화살표로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출생일과 기준일을 설정하셨다면 마지막으로 우측하단에 있는 녹색의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만 나이와 연 나이를 한번에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 화면을 캡처한 사진
    만 나이와 연 나이 계산기

    만 나이와 연 나이의 차이점

    만 나이와 연 나이의 차이점은 위에 두 캡처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나의 태어난 달과 일이 기준일 보다 빠르면 나의 만 나이와 연 나이는 같고 반대로 나의 태어난 달과 일이 기준일 보다 늦으면 나의 만 나이는 연 나이보다 1살이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내가 2022년 12월 31일에 태어나고 다음날 23년 1월 1일이 되면 나의 연 나이는 1살인 것이지만 나의 만 나이는 0살인 것이고 2023년 12월 31일 즉 첫돌이 되어야 비로소 나의 만 나이도 연나이와 같은 1살이 되는 것입니다. 즉, 만 나이는 나의 생일을 기준으로 1년 단위로 1살을 먹지만 연 나이는 연도를 기준으로 해가 바뀌면 바로 1살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만 나이와 연 나이의 적용 범위

    - 만 18세 이상이 되면 투표를 할 수 있고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으며 취업 및 아르바이트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관람불가인 영화도 관람이 가능하게 됩니다.(단, 아직 재학 중인 고등학생은 제외라고 합니다.)

    - 만 18세에서 30세까지는 워킹홀리데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 연 나이 18세 이상은 군대에 입영이 가능하며 공무원(9급) 지원도 가능합니다.

    - 청소년보호법과 병역법은 태어난 연도를 기준으로 나이를 계산하는 연 나이 기준입니다.

    지금까지 만 나이 적용일과 계산기 사용방법을 알아보고 연 나이와의 차이점과 법적, 사회적 적용범위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